서울대학교 학내 언론 소개
학내 언론인 에 소개된 기사들입니다.
SNU 미디어http://www.snu.ac.kr/SNUmedia/campus_life?bbsidx=108880&page=32
http://www.snu.ac.kr/press-releases?bm=v&bbsidx=76494&
[본문]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글로벌 봉사활동 GCS(Global Community Service)는 지난 2월 3일부터 17일까지 15일 간 베트남 호치민 시 일대에서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GCS는 경영대학 82학번 원재연 동문의 후원으로 지난 2009년 개설, 올해로 4년째를 맞이하는 봉사활동 단체이며 이번 봉사활동은 3기 해외봉사활동이자 베트남에서는 두 번째로 진행하는 봉사활동이었다.
이번 3기 해외봉사활동에는 경영대학 주전공생 및 복수전공생 총 27명이 참가했으며 더불어 교류 및 협력을 맺고 있는 호치민대학교 한국학과 학생들도 20명 스태프로 참가하였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한국, 베트남 학생들은 도서관사업팀, 문화교류팀, 혁신사업팀 총 3개 사업팀으로 나뉘어 활동하였다.
도서관사업팀은 작년 2기 팀이 만들었던 호치민대 한국학과 도서관을 정비하고, 호치민 시 외곽에 있는 고아원에 새로운 도서관을 만드는 활동을 하였다. 이는 보다 도움을 필요로 하는 곳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장소 선정, 물품 구매, 도배 및 인테리어 등의 과정을 거친 결과 고아원 아이들을 위한 맞춤형 어린이 도서관이 탄생하였다.
문화교류팀은 호치민대 한국학과 학생 120명과 함께하는 문화 교류 위크 프로그램을 기획, 실행하였으며 더불어 호치민대학교 로비(Ground Floor)에서 한국 문화를 알릴 수 있는 부스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특히, 3기 문화교류팀의 경우 한국 문화뿐만 아니라 베트남 문화도 공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진정한 의미의 ‘교류’를 실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혁신사업팀은 3기 해외봉사활동에서 신설된 팀이다. 저소득층을 위한 도너스 캠프를 CJ와 함께 기획, 준비하기 위해 기업, 영사관 등을 방문하여 관계자와 미팅을 갖는 한편 구체적인 실행을 위해 후보 대상지를 찾아가 실행 가능성을 직접 확인하였다. 또한, 사업팀 구분 없이 모두가 참여한 프로그램인 고아원 봉사활동, 베트남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취업박람회(Career Day)를 기획하는 일을 맡았다.
이번 봉사활동은 한국과 베트남을 대표하는 두 학교, 서울대학교 경영대학과 호치민대학교 한국학과의 돈독한 교류 관계를 재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보다 도움을 필요로 하는 곳에서 봉사활동이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었다.
한편 지난 3월 12일 수료식을 통해 GCS 3기 활동이 마무리되었으며 학생들과 지도교수 김수욱 학생부학장은 본 프로그램이 가능 할 수 있게 물심양면 지원해주고 계신 원재연 동문께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2012년 시작하는 GCS4기에 대한 정보는 국제교류실 02) 880.8597로 문의하거나 GCS 공식 클럽 http://club.cyworld.com/cbagcs에서 확인할 수 있다.